교회의 분열은 민족적인, 인종적인 그리고 경제집단 가운데 나타나는 인간들간의 신분계급에 의존하고 있다.
예수님은 의로운 소수자들과 의롭지 못한 다수자들을 구별하던 유대인의 계급제도를 공격했다. 예수의 가르침은 바울을 통해서 구현되었다. 바울사도는 게바파, 아볼로파, 그리스도파 사이
교회는 하나되지 못할까 하는 물음을 제기한다.
한국 교회는 선교 1세기를 지나고 2세기를 향한 현 시점에서, 서구교회의 사양화에 반비례하여 놀라운 양적 성장을 긍정적으로 평가함 못지않게, 한국교회의 분열과 무질서 문제 나아가 사회 정의(Social Justice)에의 무관심했던 문제를 진지하게 반성하
분열의 역사를 통해서 살펴볼 수 있다. 우리나라에 기독교가 들어온 지 100년이 넘었고 개화기, 일제시대, 6.25, 군사독재와 경제성장, 민주화 등의 한국 역사를 거치면서 한국의 교회는 경이로운 성장을 보여 왔다. 세계 선교 역사에서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부흥과 교회성장은 한국 기독교의 자랑이자,
분열과 반목이 극심했으며, 외적으로는 서구열강에 의한 핍박을 받는 상황이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등장한 개신교는 조선 인민의 샤머니즘적 정신에 부합되면서 조선에 급속히 세력을 확장하게 된다.
구한말 직접적인 복음사역보다는 간접적 선교사업이 더 일반 대중에게 큰 의미를 주었다.
교회와 함께 기독교 세계의 양대 중심지였던 콘스탄티노플을 수도로 하는 동로마제국의 역사에서 종교와 정치가 서로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를 살피고자 한다. 이에는 중세 교회사에서 중대한 사건으로 손꼽히는 동로마제국의 성상파괴운동과 동․서 교회대분열의 진행과정과 그 정치적 의미에 대
가리지 않는 현대 일부교회는 오히려 민속신앙의 본산인 것 같은 인상을 준다고 말한다. 또한 이런 이기적인 신앙이 급기야는 교회분열의 원인이 된다고 지적한다. 그러므로 본 소논문은 한국교회 내에 만연해 있는 기복신앙과 무속에 대한 목회상담학적 접근으로 그 대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실행이 된 종교개혁이란 16세기 당시 서양에서 기존의 카톨릭으로부터 새로운 종교인 개신교가 파생된 것을 말하며 형식적 교권주의로부터 벗어나 성서에 의해서만 복음을 획득할 수 있다는 신앙해방운동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종교개혁은 천주교에서는 교회분열 또는 종교분열이라고 불린다.
교회의 명의로 소유권이전등기를 마쳤다.
5) 이에 원고 교회는 피고 교회를 상대로 사건 교회건물과 대지 등에 대한 소유권말소등기청구소송을 제기하였다.
2. 각급 법원 판결요지
(1) 제1심 법원 판결요지
원고 교회가 두 교회로 분열된다고 보아, 종전 교회의 재산은 그 분열 당시 교인들의
교회 복음전도단’ 이란 간판을 내걸고 출발한 성결교회는 일제의 치하의 신사참배와 한국전쟁이라는 많은 어려움과 시련을 겪으면서 놀라운 발전을 거듭해 왔다. 그러나 한국성결교회가 이러한 발전만을 가지고 지금의 모습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내부의 갈등과 다툼으로 한국성결교회는 분열